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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자료


소장님칼럼) 정신지체

작성자
중앙
작성일
04-28
조회
9108

유아교육 잡지 <꼬망세> ' 정신지체 '라는 제목으로
홍주란 소장님께서 기고하신 글입니다.





 상담을 하다보면 아동의 상당수가 발달상의 장애를 갖고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이러한 아동들의 문제영역은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장애를 정확히 진단하고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발달장애인 정신지체는 지적 기능이 평균이하이며 일상생활 및 적응 행동에 장애를 초래하고 그 발병의 시기가 발달기 동안 명확히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여기에서 지적 기능 평균은 IQ 70을 말하며 검사상의 오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IQ 65~75 사이는 특히 진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정신지체 아동은 상동증적 운동장애, 유아자폐증, 주의력 결핍장애 등의 질환이 일반 아동에 비해 3~4배 많으며, 이외에도 흥분성, 공격성 등의 부수적인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완전히 발달되지 못한 지적 기능 상태는 '정신지체'로, 한번 발달된 지능이 교통사고나 충격으로 인해 장애를 나타내는 경우는 '치매'로 진단합니다.







 정신지체의 원인은 감염, 외상, 신진대사장애, 영양장애, 출생시의 영향, 염색체 이상, 임신 동안의 장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감염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풍진, 동물에 기생하는 톡소플라즈마 원충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염색체 이상의 대표적인 예는 다운증후군으로 세 개의 쌍으로 된 21번째 염색체가 다운증후군의 원인이 되며 산모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더 위험합니다. 영양장애는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적절하게 소화하는데, 필요한 효소가 결핍될 때 발생합니다. 출생시에는 난산, 조산, 겸자 분만 등의 문제와 산소결핍이나 조산아의 인큐베이터 산소과다증에 의한 뇌손상 등으로 인해 정신지체아로 태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신지체를 분류해보면, 첫째, 가벼운 정신지체는 IQ 50~70 사이로 정신지체의 아동의 약 80% 가 이에 해당됩니다. 이 아동들은 일반적인 교육이 가능하나 학교에 다니기 전에는 크게 표가 나지 않아서 정신지체라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초등학교 졸업은 가능하며, 자신의 생활을 위한 직업, 사회관계가 가능합니다. 둘째, 중간 정도 정신지체는 훈련이 가능한 정도로 약 12%의 정신지체 아동이 여기에 속합니다. 초등학교에서의 학업은 2학년 정도의 수준에 머무르며, 의사소통 및 사회관계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직업 훈련은 가능하기 때문에 타인의 감독 하에 직업 유지는 가능합니다. 셋째, 심한 정신시제는 약 7%에 해당되며, 5세 이전에는 의사소통이 어렵습니다. 대체적으로 나이가 들어서 의사소통은 어느 정도 가능하나 직업을 가지기 힘들고, 타인의 정밀 감독하에 간단한 심부름이 가능한 정도입니다.넷째, 심각한 정신지체는 1% 정도 해당되며, 평생 타인의 도움과 감독이 요구됩니다.


 정신지체 아동에게는 행동수정과 특수교육이 필요합니다. 행동수정을 통해 자조행동, 사회적 행동을 배울 수 있고, 공격성이나 자해 행동과 같은 바람직 하지 않은 행동들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특수교육을 통해 사회적 역량과 직업적 기술을 증진시키고 현대사회에 적응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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